돈의 속성 - 김승호
본문 바로가기

돈의 속성 - 김승호

by 튼튼시니어 2022. 5. 5.

돈의 속성이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200쇄나 찍혔다는 말이 솔깃해서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이 책을 쓴 김승호 님은 스노우폭스라는 그룹의 회장입니다. 스노우폭스는 전 세계 11개국에 3,878개의 매장과 10,000여 명의 직원을 지닌 연 매출 1조 원의 글로벌 기업입니다. 그는 1987년 미국으로 건너가 초반에는 실패를 경험하기도 했지만 이를 극복하고 자수성가한 사업가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에는 사업가들을 대상으로 사업에 대한 노하우를 가르쳐주는 교육활동을 했습니다. 그래서인지 부담스럽지 않은 강의를 듣는 것처럼 책이 술술 잘 읽혔습니다.


돈의 속성은 김승호 회장이 생각하는 돈과 삶의 철학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자기의 분야에서 성공을 거둔 사람의 이야기라 그런지 글에서 자신감이 느껴집니다. 그는 돈을 의인화하여 생각합니다. 자신이 돈을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 돈도 그에 맞게 자신을 대한다고 합니다. 돈을 의인화하는 그의 발상이 흥미롭습니다. 그렇게 생각하고 돈을 대한다면 정말 돈이 따라올 거란 그의 주장은 꽤 설득력이 있습니다.

그밖에도 투자, 사업, 철학 등등 돈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대해 저자의 생각을 이야기 형식으로 풀어냅니다. 자수성가한 부자의 마인드를 접할 수 있다는 게 이 책의 장점이 아닐까 합니다.

이 책에서 기억에 남는 부분을 기록합니다.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의 힘:
농사를 짓는 데 필요한 강수량이 1년에 1,000mm라고 가정할 경우 봄에 한번 500mm, 가을에 한번 500mm 비가 내린다면 농사를 지을 수 없다. 대신 하루에 10mm라도 꾸준히 내리면 농사를 지을 수 있다.

돈을 모으지 못하는 이유:
누구든 저축을 하고 재산을 모아 투자를 하면 부자가 될 수 있다. 단언컨대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사람, 물건을 부주의하게 매번 잃어버리는 사람, 작은 돈을 우습게 아는 사람, 저축을 하지 않는 사람, 투자에 대한 이해가 없는 사람은 절대 부자가 되지 못한다. 부는 그런 사람에게 우연히 들렀어도 순식간에 돌아서서 나온다.

나의 독립기념일은 언제인가?:
개인이 독립하려면 내 수입이 나의 노동이 아닌 다른 곳에서 나오게 만들어야 한다. 따라서 내가 벌어들인 모든 근로 수입을 아껴서 이 소득이 자산을 만들게 하는 것이 독립운동의 시작이다. 내가 아직 독립하지 않았다면 모든 소득은 자산을 만드는 데 사용해야 한다. 소득의 대부분을 자산이 아닌 소비재에 사용하는 사람들은 평생 독립을 이루지 못한다. 소득이 모여 자산을 이루고 자산이 다른 자산들을 낳고 키우며 그렇게 낳고 키운 자산의 규모가 내 노동 급여를 앞지르는 날이 바로 개인 독립기념일이다.

세상의 권위에 항상 의심을 품어라:
남의 의견을 듣고 투자에 성공한 사람은 남의 의견을 듣고 망할 수밖에 없다. 세상의 권위를 존중하되 의심하는 태도를 끝나는 날까지 유지하기 바란다. 절대로 길들여지지 말고 스스로 규칙을 만드는 사람이 되길 바란다.

떨어지는 칼을 잡을 수 있는 사람:
가치 투자를 지향하는 사람들은 칼이 떨어질 때가 사야 할 때다. 떨어지는 칼을 잡을 때 가죽장갑을 끼고 있으면 어떨까? 여기서 가죽장갑의 한쪽은 분할매수고 다른 한쪽은 회사의 본질 가치에 대한 확신이다.

능구와 공부:
중용에 나오는 능구라는 단어의 구는 지속을 의미한다. 구체적 기간은 3개월을 뜻한다. 3개월만 무엇이든 꾸준히 하면 본질이 바뀐다는 공자의 가르침이다. 공부는 몸의 단련을 일컫는 말이다. 나는 능구와 공부, 즉 지속적으로 3개월간 내 몸을 단련시키는 일을 해내는 사람은 무엇이든 바꿔나갈 수 있다고 믿는다.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실천의 지속이기 때문이다.

재산을 모을 때는 농부가 되고 투자할 때는 어부가 돼라:
부자들은 재산을 모을 때는 농부처럼 행동한다. 깊게 땅을 파고 비를 기다리고 가뭄을 이겨내며 오래 견딘다. 그러나 돈을 벌어 자산이 생기면 어부처럼 돌아다닌다. 이곳저곳에 출몰하는 물고기 떼를 따라 배를 돌리고 바람과 수온을 따라 어디든 그물망을 내린다. 작년에 이곳에서 줄곧 재미를 봤어도 해가 바뀌면 직관을 따라 그물의 위치를 변경한다.

기억에 남는 부분을 정리해봤습니다. 저도 독립기념일을 꼭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날이 오면 스노우폭스 플라워 매장에서 꽃을 사 김승호 회장님께 보내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