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주식 관리하기 - 구글 파이낸스
본문 바로가기
구글 스프레드시트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주식 관리하기 - 구글 파이낸스

by 튼튼시니어 2021. 3. 21.

안녕하세요. 요즈음 많은 개인투자자들이 HTS(컴퓨터 프로그램)나 MTS(스마트폰 어플)로 주식을 매매합니다.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종목을 관리하고 분석하는 것도 HTS나 MTS로 합니다. 개인투자자는 증권사가 정해놓은 기능을 위주로 쓸 수밖에 없어서, 주식을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로 관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런 생각을 실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안내하고자 합니다. 바로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그럼 구글 파이낸스의 간단한 함수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접속하셔서 화면 오른쪽 아래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새 스프레드시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럼 새로운 스프레드시트가 만들어집니다.

 

구글 파이낸스에서 가장 기본적인 함수인 1) 현재가, 2) 발행주식수, 3) 시가총액, 4) eps, 5) per, 6) 주가 1년 차트 보는 법에 대해 안내하겠습니다. 코스피의 삼성전자를 예로 들겠습니다. A1~H1에 알고 싶은 정보를 입력하고 A2에는 삼성전자, B2에는 삼성전자의 종목코드(005930)를 입력합니다.

 

여기서 B2에 종목코드를 입력할 때 앞 두자리가 0이라서 인식을 못할 수 있기 때문에 B열을 선택해주고 '서식-숫자'에 들어가 '일반 텍스트'로 지정해 줍니다. 그럼 앞 두 자리 0이 표현됩니다.

 

1) 삼성전자의 현재가를 불러오겠습니다. 이제 구글 파이낸스 함수식이 쓰입니다. C2에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GOOGLEFINANCE(B2)

이 함수는 B2에 있는 종목코드의 현재가를 표시한다는 뜻입니다.

 

삼성전자의 현재가 77,800원이 표시되었습니다.

 

2)삼성전자의 발행주식수를 불러오겠습니다. D2에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GOOGLEFINANCE(B2,"shares")

이 함수는 B2에 있는 종목코드의 발행주식수를 표시한다는 뜻입니다.

 

삼성전자의 발행주식수 5,969,782,550주가 표시되었습니다.

3) 삼성전자의 시가총액을 불러오겠습니다. E2에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GOOGLEFINANCE(B2,"marketcap")

이 함수는 B2에 있는 종목코드의 시가총액을 표시한다는 뜻입니다.

 

삼성전자의 시가총액 525,004,358,400,000원이 표시되었습니다. 그런데 실제 시가총액보다 크게 나왔습니다.

 

이처럼 시가총액이 부정확한 경우가 있어 저는 현재가×발행주식수를 이용합니다. E2에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C2*D2

삼성전자의 시가총액 464,449,082,390,000원으로 알맞게 표시되었습니다.

 

4) 삼성전자의 eps를 불러오겠습니다. F2에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GOOGLEFINANCE(B2,"eps")

이 함수는 B2에 있는 종목코드의 eps를 표시한다는 뜻입니다.

삼성전자의 eps 3661.8원이 표시되었습니다.

 

5) 삼성전자의 per을 불러오겠습니다. G2에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GOOGLEFINANCE(B2,"pe")

이 함수는 B2에 있는 종목코드의 per을 표시한다는 뜻입니다.

 

삼성전자의 per 21.25배가 표시되었습니다.

 

6) 삼성전자의 주가 1년 차트를 불러오겠습니다. H2에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SPARKLINE(GOOGLEFINANCE(B2,"price",Today()-365,Today(),"daily"))

이 함수는 B2에 있는 종목코드의 주가 1년 차트를 표시한다는 뜻입니다.

 

삼성전자의 주가 1년 차트가 표시되었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구글 파이낸스 함수식을 활용하여 주식을 관리하는 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이밖에도 사칙연산에 관련된 기본적인 함수를 추가하면 나만의 주식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자산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조금만 연습해보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나만의 분석틀을 만들어 좋은 수익 거두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